치질이란 무엇인가? - 치핵 치열 치루

치질이란 무엇인가


치질이란 치핵, 치루, 치열 등의 항문 질환을 모두 다 일컫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몸 안에 있어야할 혈관과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항문 밖으로 나오는 치핵을 치질이라 부릅니다. 이 치질은 대부분 혈액순환 및 혈관 이 심한 압박을 받아서 심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옷도 헐렁하게 입는게 좋습니다. 또한, 요즘 사무직 직장인들을 비롯하여 장시간 오래 앉아 있거나 항문에 압박을 주는 자세(쪼그려앉기) 등으로 많은 치질 환자들이 있습니다. (병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병원 꼭 가세요.) 배변습관도 중요한데, 특히 화장실에서 큰 볼일을 볼 때 좋은 생각(책)이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들어가 오랜 시간 앉아있으면 항문이 압박을 받게 됩니다.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도 항문에 좋지 않은데, 배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다면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PREPARATIO...클레오 가정용 무선...PREPARATIO...


대부분의 병이 그러하다시피,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면 빠르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위가 부위이니만큼 부끄럽다고 생각을 하거나 말을 하기 꺼려하기 때문에 초기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치질은 치핵, 치열, 치루 모두 수술 후 한동안 음주를 해서는 안됩니다. 수술 후 음주를 하고 배변을 볼 시 지옥의 고통을 맛보게 되며, 일상생활의 모든 것들이 무기력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화장실 가는 그 순간이 항상 두려워질 것!



치질로 고통을 받고 있거나 자신이 치질로 의심된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또한, 치핵, 치열, 치루를 포함한 모든 치질은 배변 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위가 부위이니 만큼 계속해서 깔끔하게 유지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배변 후, 씻고 자기 전에도 샤워할 때에 깨끗이 씻어야합니다. 물론,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샤워할 때도 깨끗하게 씻어야합니다. 또한, 샤워 후 물기가 남지 않도록 제대로 말려야만 합니다. 옷속에 장시간 가려져있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모든 털이 많은 신체부위는 씻고 난 후 잘 말려야합니다.


치핵

항문에 혹이 생기는 것입니다. 내치핵, 외치핵, 혼합치핵 등의 종류가 있으며, 이는 혹의 위치나 개수에 따라 분류합니다. 치핵은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출혈이나 탈항이 없을 때 또는 일시적으로만 탈항이 있을 때는 수술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심해지면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치핵의 원인

  • 만병의 근원은 유전! 유전적인 요인

  • 항문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지지 않을 떄

  • 잦은 변비나 설사

  • 항문에 자극을 주는 운동


치핵 합병증

변실금 (변이 새는 현상), 항문치루, 요저루, 항문 소양감

합병증으로 변실금이 생기면 냄새가 나고 위생 유지가 되지 않습니다.


치핵 예방법

섬유질과 물 섭취: 항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치질의 예방은 ‘배변’ 과 관련이 많습니다. 원활한 배변을 할 수 있으면 치질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건강한 직장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

규칙적인 운동: 만병통치약은 역시 운동입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모든 질병에 대항하는 좋은 예방책입니다.

휴대용 비데. 언제 어디서든 비데하자

클레오, 단일 색상...푸레파레숀 Prep...가이안 기능성 메모...

치열

항문선이 파열되어 초기에는 가렵기만 합니다. 항문이 간지럽다고 절대로 긁으면 안됩니다. 병을 더 악화시키빈다. 볼일을 볼 때 통증과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피부바깥에 작은 상처만 보이고 큰 통증이 없기 때문에 심하지 않다고 느껴 악화되기까지 병원에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끼면 빨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을 갔다온 후, 비데를 사용하거나 깨끗이 뒷처리를 했음에도 항문이 계속 간지럽다면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치열의 고통과 증상을 보인다면 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만성 치열을 앓는 환자일 경우, 수술 후에도 변이 새어나오거나(변실금)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치열의 원인

  • 딱딱하고 큰 대변으로 항문관의 손상

치열 예방법

섬유질과 물 섭취: 위의 치핵과 같이 항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치질의 예방은 ‘배변’ 과 관련이 많습니다.

좌욕: 항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좌욕을 하면 좋아집니다. 좌욕은 남성에게는 전립선비대증의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 치료

휴대용 비데. 언제 어디서든 비데하자


치열 합병증

대변 실금 (변이 새는 형상)


치루

무한도전의 노홍철이 ‘치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항문 주변의 염증이 생겨, 고름이 피부 바깥쪽으로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과 피부 바깥으로 통로가 생깁니다. 이 때문에 피부 바깥으로 분비물이 새어나옵니다. 이 때문에 항문에 통증을 느끼며, 앉아있을 때나 항문에 압박이 가해지면 불편한 느낌이 계속해서 듭니다. 치루 또한, 초기에 치루의 증상을 보일 때 (배변 시 통증, 항문의 불편함)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루의 원인

  • 염증 발생 후, 방치

치루 합병증

변실금, 항문암 가능


치루 예방법

꾸준한 좌욕을 통해 항문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됩니다. 피부나 장기가 손상을 입었더라도 작은 손상이라면 몸이 회복하기 마련입니다. 위의 모든 치질 예방법과 같이 좋은 생활습관과 배변 습관을 유지한다면 치루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볼일을 본 후! 깨끗한 뒷처리를 잊지말기 바랍니다.

휴대용 비데. 언제 어디서든 비데하자


카페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항문관련 질환자들이 많은 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항문관련 질환인 치질로 고생하고 있다면, 그 고민을 나누고 팁도 얻어가기 바랍니다.


사진출처: 서울대학교 의학정보